달사람닷컴으로 돌아가기
 
   

플루, 코로나19, 그리고 웨스트 나일 바이러스 감염 증상의 차이는? 

기사입력 2020-07-08 조회수 1088

기온이 급격하게 상승함에 따라 북텍사스 보건복지부에서는 '웨스트 나일 바이러스' 주의보를 내렸다.

이미 지난 4월 달라스카운티에서는 이번 시즌 처음으로 웨스트 나일 바이러스를 보유한 모기가 발견되었다.

 

코로나19 팬데믹상황속에서 올해 텍사스 여름의 상황은 예전과는 분명히 달라졌다.

신종바이러스인 코로나19, 플루, 그리고 웨스트 나일 바이러스 감염 이들의 각 증상은 어떻게 다를까? 

이 세 바이러스는 몇몇 증상에서 겹치는 부분들이 있기에 아래의 증상이 나타나는 환자의 경우 전문의를 찾아 진단을 받을 필요가 있다.

 

우선, 달라스 보건부는 지난 3월 28일의 성명을 통해 플루 시즌은 종료되었다고 밝힌 바 있다.

플루의 경우 일반적으로 10월에 시작되어 4월 중순이면 끝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북텍사스지역은 플루에 대해서 현재는 모니터링하지 않고 있지만 누구라도 열, 기침, 목 아픔이나 콧물의 증상이 있는 경우 플루바이러스일 확률도 배제할 수 없다고 전했다.

 

 

현상황에서는 웨스트 나일 바이러스와 코로나19 바이러스의 증상에 관한 구별이 필요하다. 

웨스트 나일 바이러스의 경우 감염된 모기를 통해 전파되는데 대부분의 사람들에게는 큰 해를 끼치지는 않는다.

하지만 특정인에게 오한, 두통, 몸살, 관절통, 구토, 그리고 설사와 발진 등의 증상이 나타나기도 한다. 

심한 경우 목이 뻣뻣해지고, 의식을 잃거나 고열을 일으킬 수 있고 몇 주간에 걸쳐 증상이 계속적으로 나타나기도 하며 드문 경우이긴 하나 사망에 이르는 경우도 있다.

다행히도 지난 해에는 웨스트 나일 바이러스로 인한 사망자는 없었다. 

웨스트 나일 바이러스의 경우 혈액 검사를 통해 진단이 가능하다. 

 

 

신종 코로나19 바이러스의 경우 이미 잘 알려진 바와 같이 복합적인 경증 혹은 중증의 증상등을 보인다.

이 바이러스에 노출이 되면 노출된 날로부터 약 2일에서 14일 후까지 증상이 나타난다.

일반적으로 고열, 마른 기침, 숨가쁨과 피로감이 동반되고 두통, 후각과 미각의 상실, 목아픔, 재채기나 콧물, 구역질과 설사 증상을 보이기도 한다.

심각한 경우에는 숨 쉬기가 힘들어지고 오한과 통증을 동반하여 급성 폐렴에 이르기도 하며 현재 미국내에서만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으로 인하여 13만1천여명이 사망에 이르렀다.

 

우리의 생명과 안전을 위협하는 각종 바이러스가 창궐하고 있는 요즘 바이러스로부터의 감염과 전파를 늦추기위한 우리 모두의 노력이 절실히 요구되는 상황이다.